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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(시스템인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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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9001

ISO 9001에 대한 안내입니다.

입 배경

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.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,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.

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.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.

증 취득의 효과

  •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  •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
  •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
  •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
  • 품질경영시스템(QMS)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
  1. 적용범위
  2. 인용표준
  3. 용어와 정의
  4. 조직상황
    1.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    2.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    3. 품질경영시스템 적용 범위 결정
    4.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  5. 리더십
    1. 리더십과 의지표명
    2. 방침
    3.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  6. 기획
    1.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직
    2. 품질 목표와 품질 목표 달성 기획
    3. 변경의 기획
  1. 지원
    1. 자원
    2. 역량/적격성
    3. 인식
    4. 의사소통
    5. 문서화된 정보
  2. 운용
    1. 운용 기획 및 관리
    2.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    3.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    4.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    5. 생산 및 서비스의 제공
    6.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    7.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
  3. 성과 평가
    1.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    2. 내부심사
    3. 경영검토/경영평가 (management review)
  4. 개선
    1. 일반 사항
    2. 부적합 및 시정 조치
    3. 지속적 개선
10항 지속적 개선 관련 이미지